뉴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공주플러스 포토 커뮤니티
2018.11.15 목 11:53
> 뉴스 > 오피니언 > 교사의창
     
미래의 스티브 잡스를 기르는 교육
[934호] 2010년 02월 20일 (토) 12:18:11 공주신문 webmaster@e-gongju.com

박돈서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라고 한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창의성이 풍부한 인물이 대우를 받고 시대를 이끌게 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도 창의성 교육이 그 어느 때 보다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아바타 나 애플 CEO 스티브 잡스가 주도해 개발한 태블릿 PC인 아이패드(iPad), 중국 호메이 감독이 만든 영화 공자-춘추전국시대 를 살펴 보면서 창의성 교육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자 한다.

  세계영화 시장에서 새로운 획을 긋고 있는 아바타 는 새로운 게 아니다. 아바타는 인디언·베트남전·이라크전·자본주의·제국주의·환경주의, 가이아 이론, 아즈텍 멸망 등 다양한 모티브를 차용했다고 한다. 다만 제임스 캐머런 감독은 이러한 기존의 것들을 창의적으로 잘 조합하여 새롭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낸 것이다.

  창조성의 공장 으로 불리는 애플이 선보인 아이패드도 이미 나와 있는 기능들을 바탕으로 개선과 조합을 해서 만들어낸 것이다. 아이패드는 태블릿형 컴퓨터로 스티브 잡스의 안목과 창의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아이폰과 같은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하여 멀티터치 인식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아이패드를 쓰는 사람들이 매우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350억원을 투입하여 만든 영화 공자-춘추전국시대 역시 그 규모의 거대함과 함께 공자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우리의 눈을 번쩍 뜨게 만든다. 공자를 지략가로 그린 영화, 공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영화. 역시 발상의 전환 이 새로운 세계로 이끈다. 창의적인 사고법인 발상의 전환은 자유로운 정신이라야 가능하다. 우리는 그런 정신적 자유를 누리는 교육을 하고 있는가 되돌아 봐야 한다.

  우리 교육계에서는 오래 전부터 창의성 교육을 부르짖어왔다. 그러나 현실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하여 일찍부터 창의성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받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바른 품성함양과 학력신장을 조화롭게 추구하려는 공교육 보다는 족집게 과외 등 사교육에서 주입식 교육이 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요사이 TV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공부의 신>에서 나오는 학습 방법은 대개가 시험을 전제로 한 전략들이다. 시험을 전제로 한 효율적인 학습전략과 올바른 공부법은 차이가 있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시험에 대비한 학습전략 보다는 올바른 공부법을 가르쳐야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다. 이 시대를 이끌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5차원 전면학습법 과 독서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법 등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5차원 전면학습법은 5차원(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에 걸친 전인적인 인재양성 학습법이다. 학생들이 학습에 실패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그 예방책 내지는 해결책으로 제시한 학습법으로 이미 여러 학교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특히 속독속해법(速讀速解法)은 현재와 같은 수능형 문제 해결에도 효율적인 학습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바탕이 되는 독서(讀書)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특히 조기 독서교육은 효과적인 영재교육이 되기도 한다. 또한 창의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광범위한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확충해야 한다.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2월말이면 모든 학교에서 교육과정 운영 계획이 수립되어 새학년도의 출발 준비를 완료하게 된다.

  특히 올 해는 각 학교마다 교육과정 자율화가 추진됨에 따라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별로 실정에 맞는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천했으면 한다.

  이제 우리 모두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주인공 노릇을 할 미래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의지를 새롭게 다져야 한다. 의지(意志)가 세상을 바꾼다!
/태봉초등학교 교감

공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공주신문(http://www.e-gongju.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비리법권천(非理法權天)의 재조명
14개 기획사 참여 '연합 오디션'
"의사퇴직 따른 의료공백 대책 세워야
최근 발견된 수덕사 '묘법연화경'권7
'연장 탓'하는 식의 市 조직개편 호
"내년 2월경 새 총장후보 선출" 구
"요구 관철 안 될 경우 보이콧 할
제1회 풀꽃문학제 개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남 공주시 장기로 204-2 공주세종패션타운 B동 2층 Tel: 041-853-8111
사업자번호: 307-81-15873 회사대표: 진충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하
Copyright 2009 공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gongju.com
공주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